오늘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출산 산모를 위한 산후조리경비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후조리경비 지원 경비는 신용(체크) 카드에 바우처 형태로 지급되며, 산후 조리원, 산후 마사지, 산후 운동, 의약품 및 건강식품 구매에 사용 가능합니다. 지원은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주민등록 상 주소지를 두고 있는 산모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니 알아보시고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목차
- 지원 대상
- 지원 내용
- 신청 기한
- 지원금 사용 기한
- 신청 방법
- 바우처 사용처
- 카드별 바우처 사용처 확인하기
- 요약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이 되는 산모는 산후조리경비지원사업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두고 있는 산모이면서 서울시 출생 신고를 하신 산모라면 지원금 대상이 됩니다.
지원 내용
산모 1인당 산모 명의의 신용(체크) 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바우처는 산후조리경비에 사용가능하며,
단태아의 경우 100만원, 쌍태아 200만 원, 삼태아 300만 원이 지원됩니다.
신청 기한
출산일로 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 사용 기한
산후조리경비 지원금은 출산일 기준으로 1년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산후조리경비 지원은 온라인 신청과 현장 신청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서울맘케어(https://www.seoulmomcare.com/main/main.do)에서 직접신청 가능합니다.
현장 신청의 경우 동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신청 가능합니다.
- 신청 당일 기준 신생아의 출생신고지가 서울시에 되어있어야 합니다.
- 지원금은 바우처는 신용(체크) 카드에 지급됩니다.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 국민카드, 우리 카드, BC카드(IBK 기업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중 하나의 카드사에 본인 명의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합니다.
바우처 사용처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바우처는 다음에 허용된 업종에서 최대 100만 원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처 1.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서비스(산후도우미) 신청
☞ 방문 신청 : 주소지관할 보건소
사용처 2. 의약품 및 건강식품 구매
사용처 3. 한약방, 한의원
사용처 4. 산후운동수강서비스(체형교정, 마사지, 탈모관리, 요가, 필라테스, 산후우울증 상담 등)
카드별 바우처 사용처 확인하기
카드별 바우처 사용처가 아닌 경우 바우처가 사용되지 않으니, 바우처 사용 전 사용처를 확인 후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요약
오늘은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산 후 지원금은 산모의 선호에 따라 산후도우미 서비스 이용, 산후 부종 관리를 위한 마사지, 운동 등에 사용 가능하니,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산모는 출산 후 경비 지원 신청하여 많은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응원합니다!